침샘이 마르는 환자의 임플란트 성공케이스

입과 눈이 마르는 증상인 쇼그렌 증후군(Sjogren’s syndrome)을 앓는 사람들은 침이 부족하고 치아 뼈도 건강하지 않으며 구강염증도 자주 생깁니다.
쇼그렌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치아을 잃을 확률도 높은데 비해 점막까지 예민해 틀니를 끼기도 불편하지만, 지금까지 치과의사들은 성공확률에 자신이 없어서 임플란트를 강하게 권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스웨덴 의료진이 긍정적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쇼그렌 증후군 환자 가운데 임플란트를 한 사람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연구한 결과 임플란트에 실패한 케이스는 2.8%였습니다. 시술한 705개의 임플란트 치아 가운데 29개만 실패했다는 결론이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쇼그렌 증후군 환자들은 상당수가 임플란트를 한 이후 음식섭취를 비롯한 삶의 질이 무척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ore, Dental Implants Are a Viable Option for Sjogren’s Patients, Study Shows
Dental implants in patients with Sjogren’s syndrome: a case series and a systematic 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