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이! 미치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올바른 치약 선택과 사용 1

치약의 성분은 치아표면에 붙은 치석 등을 제거해 치아를 빛나게 하는 연마제와 거품을 일으켜서 치석 등을 닦아주는 기포제, 상쾌한 기분으로 칫솔질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착향제 등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치약에는 충치예방과 구취제거, 치석과 치주질환 예방, 치태제거(안티플라그) 등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개인의 필요에 따른 성분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치아가 시린 사람은 연마제가 많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면 오히려 치아가 마모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마모도가 낮고 시린증상을 완화 시켜주는 인산삼칼슘(calcium phosphate), 질산칼륨(potassium nitrate) 등이 들어있는 치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치은염(잇몸염증)이나 치주염(잇몸뿐 아니라 주위조직까지 염증이 퍼졌을 때) 등 치주질환이 있는 사람은 소금이나 토코페롤아세테이트(Tocopherol Acetate, 비타민E), 피리독신(pyridoxine, 비타민B6) 등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 사용시 주의할 사항은 불소(fluorine)가 함유된 치약은 3세 이상 어린이부터 사용해야 하며, 2세 이하의 아이들은 삼킬 수 있으므로 불소가 함유되지 않은 구강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을 하고 입안을 깨끗이 헹구어 내지 않으면 기포제, 감미제 등의 성분이 남아 오히려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